준법과 윤리경영
윤리경영
윤리경영 정책 및 체계
정책
SK가스는 SKMS를 기업경영의 근간으로 삼아 고객, 구성원, 주주, 사업파트너 등 다양한 이해 관계자에 대한 가치를 창출하여 사회, 경제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나아가 인류의 행복에 공헌하는 기업경영을 실천합니다.
윤리경영·부패방지는 기업이 제반 경영활동을 할 때 경제적·법률적·윤리적 책임을 다함은 물론 사회 구성원으로서 해야 할 역할을 기업의 행동 영역과 의사결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고려하여 지속가능경영이 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윤리규범과 부패방지 경영시스템 규정을 제정하고 모든 경영활동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판단 기준으로 삼고 있으며, 이러한 윤리경영·부패방지 기준은 회사의 전체 사업장 (해외법인 포함)의 경영진과 계약직/파견직을 포함한 모든 임직원은 물론, 국내외 자회사와 협력업체 등 BP(Business Partners)까지 적용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윤리규범은 구성원의 기본윤리, 법규와 경영방침 준수 등으로 구성되고, 상담제보 제도, 예산/비용 사용 기준, 리더용 FAQ, 윤리서약서 등 부속규정과 지침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부패방지경영시스템 규정을 통해 뇌물수수 및 반부패 정책 운영에 대한 권한과 절차를 규정하고 있으며, 또한 구매관리규정과 부속 절차서에서 구매업무 및 협력업체 (BP) 관련 윤리기준과 평가기준/절차 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부패방지경영 국제표준인 ISO37001
2020년 4월 SK그룹사 중 최초로 ‘LPG의 수입, 저장 및 공급’을 인증범위로 하여 국내 전 사업장을 대상으로 국제표준 규격인 ISO 37001 (2016)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을 취득하였으며, ‘21~’22년 유지심사, ‘23년 인증 갱신심사를 통과하였습니다. 인증과 관련하여 유관 규정체계의 정비/준수, 반부패/윤리경영 교육, Survey, 상담/제보 제도 운영 및 부패방지 자정시스템을 통한 체계적인 전사 부패 리스크 발굴/평가/점검/개선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ISO 37001에 관련된 모든 계획과 결과 및 후속조치에 대한 내용을 CEO 및 감사위원회에 주기적으로 보고하여 검토/ 승인받고 있습니다.
체계
회사의 내부통제 정책과 윤리경영 추진체계에 부합하도록 감사위원회를 최고의사결정 기구로 하고, 윤리경영 주관부서인 감사그룹을 부패방지 업무 실무조직으로 하여, 부패방지를 위한 규정과 체계의 수립 및 유지관리, 구성원에 대한 부패방지 교육훈련, 관련 신고제도의 운영, 주기적인 점검과 시정조치를 실시하는 구조를 정립하였습니다.
CEO는 매년초 반부패/윤리경영 실행계획을 수립 후 전년도 주요 실적과 함께 이사회 산하 감사위원회에 보고하여 검토 받으며, 또한 ‘사전예방-탐지-대응’의 프로세스로 구성된 전사적 리스크 관리체계 아래 윤리 및 준법경영 관련 리스크 전반을 관리, 점검하고 매년 2회 이사회에 리스크 관리 현황을 보고하고 있습니다.
반부패/윤리경영 주관부서인 감사그룹은 CEO 직속 법무실 산하조직으로서 내부감사, 부패방지 자정시스템을 포함한 반부패/ Compliance 점검, 자회사를 포함한 전 구성원에 대한 윤리경영 교육, 내부 구성원 및 BP에 대한 윤리경영 Survey, 윤리경영 및 내부회계 등 관련 상담/제보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ISO37001 반부패 인증 획득 및 유지, ESG 평가 및 그룹 자경단의 윤리경영 운영체계 측정 등 외부기관에 의한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회사의 윤리경영 수준을 제고해 나가고 있습니다.
- 이사회
- 감사위원회
- CEO
- 법무실
- 감사그룹
윤리경영 목표 및 지원활동
윤리경영 목표
SK가스는 부패 없는 공정하고 투명한 사회를 지향하며, 윤리경영·부패방지 목표를 부패 및 뇌물 사례 건수 (형사처벌 기준) ‘Zero’로 설정하였습니다. 지속적인 목표달성을 위해 ISO 37001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유지뿐 만 아니라, SK그룹의 윤리경영 측정체계가 요구하는 Top 수준에 부합하도록 관련 제도 및 활동을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부패 및 뇌물 사례 건수(형사처벌 기준) ‘Zero’, 윤리경영 위반징계 ‘Zero’, 직원 1인당 윤리교육시간 ‘3시간’을 윤리경영 및 부패방지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외부 평가 수준 제고, 윤리 문화 확산, 시스템 고도화 3가지 측면에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핵심 관리지표 | 2021년 | 2022년 | 2023년 | 2024년 목표 | 2025년 목표 | 2026년 목표 | |
---|---|---|---|---|---|---|---|
부패 및 뇌물 사례 건수 (형사처벌 기준) | ‘0’건 | ‘0’건 | ‘0’건 | ‘0’건 | ‘0’건 | ‘0’건 | |
ISO 37001 인증 | 유지 | 유지 | 갱신 | 유지 | 유지 | 갱신 | |
윤리/반부패 교육 (성희롱 예방, 직장내 괴롭힘 방지 교육 포함) |
교육 시간(Hrs/인) | 3.5 | 3.5 | 5 | 5 | 5.5 | 5.5 |
교육참여비율 (비정규직 포함) |
100% (531명/531명) |
100% (564명/564명) |
100% (99.5%) (638명/641명) |
100% |
윤리경영 지원활동
SK가스는 그룹 윤리경영 지침 및 부패방지 경영시스템 (ISO37001) 인증 요구사항에 따라 매년 회사의 주요한 윤리경영/부패방지에 관련된 Risk 요소들을 파악하여 업데이트 하고 부패방지 자정시스템 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임직원의 윤리경영 의식과 실천수준 측정을 위해 자회사를 포함한 전체 구성원 및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Survey를 실시하여 취약점 파악 및 개선안을 도출, 실행함으로써 윤리경영 수준의 제고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반부패/윤리경영 교육
윤리경영 문화 확산을 위해 국내외 모든 자회사와 계약직, 파견직 근로자를 포함한 전 구성원을 대상으로 윤리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성희롱 예방, 직장 내 괴롭힘 방지 등 기본 교육 뿐만 아니라 현지 채용인력 대상 부당한 업무 방지, 겸업 관련 실천 기준 등 교육 영역을 다각화 하였습니다. 2023년에는 자회사 포함 863명(100%)이 윤리교육을 이수하고, 전원 윤리 서약을 실시하였습니다.
구성원 윤리교육 내용
구분 | 주요 내용 |
---|---|
구성원기본윤리 | 직장내 괴롭힘 사례 및 관련 법규, 폭언, 부당업무, 불공정 대우 관련 비윤리 사례, 겸업 관련 실천 기준 |
회사자산부당사용 | 법인카드, 출장비, 회사물품사적 사용 |
상담/제보제도 | 윤리경영제보 방법 및 주의점 |
반부패/윤리경영 교육 현황
구분 | 단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
---|---|---|---|---|---|
인당교육시간 | 일반 윤리/반부패교육 | 시간 | 2 | 2 | 2.2 |
성희롱 예방, 직장내 괴롭힘 방지 교육 | 1.5 | 1.5 | 2.8 | ||
교육참여 비율 | % | 100 | 99.5 | 99.7 |
- * 성희롱 예방, 직장내 괴롭힘 방지 교육 포함 기준임
윤리실천 워크샵
SK가스는 각 실/그룹 단위의 임원이 주도하는 윤리실천 워크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국내외 자회사를 포함하여 총 796명이 워크숍에 참여하였습니다. 워크샵은 폭언 등 직장 내 괴롭힘을 공통 주제로 다루었으며 2023년 윤리경영 Survey의 취약부분을 분과별 개별 주제로 선정하여 리더/구성원간 사례를 중심으로 토의하는 형태로 실시하였습니다.
윤리실천 서베이
SK가스는 구성원의 윤리경영 의식과 실천수준 측정을 위해 자회사를 포함한 전체 구성원을 대상으로 윤리경영 Survey를 실시하고 취약점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자회사를 포함하여 구성원의 99%(총 868명 중 846명)가 참여하였고 Survey 결과, SK가스의 윤리경영 실천수준(총평균 3.98)은 그룹(총평균 3.93)대비 전반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Survey 결과에 따른 상대적 취약 영역인 제보, 제보 후속조치 안내에 대해서는 취약조직 Voice 청취 및 리더들의 솔선수범을 당부하고 윤리경영 활동 전사 홍보/교육 확대를 통해 개선할 예정입니다.
또한 공사/용역 구매 협력업체 약 300개사를 대상으로 당사 구성원의 윤리경영 준수상태를 점검하는 익명 Survey를 매년 말 실시하며, Survey 결과는 관련 부서에 공유하여 윤리경영에 대한 경각심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BP(협력업체) Survey는 자회사들도 참여하여 자사의 자정시스템 점검과 내부감사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협력업체 (BP) 윤리경영지원
SK가스는 구성원 뿐만 아니라 BP(협력업체)의 윤리경영 실천을 위해 구매계약 시 윤리 실천 서약서와 협력사 행동 규범(ESG/윤리/인권경영)을 필수로 제출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매 전용 IT 시스템을 통해 윤리 실천 서약서를 매년 받고 있으며 공정거래 및 윤리경영 관련 상세 가이드 라인과 설/추석 등 명절 윤리경영 실천 지침을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BP(협력업체) 대상 윤리경영 Survey 시 ‘명절선물 관련 회사 윤리경영 지침’, ‘상담·제보자 보호 및 상담·제보 채널’, ‘부적절한 입찰 참여 사례’, ‘협력사 행동 규범’을 안내하고 매년 업데이트 하는 등 가능한 기회를 적극 활용하여 협력업체 윤리경영 지원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부패방지 자정시스템 점검
SK가스는 2020년 4월, ‘LPG의 수입, 저장 및 공급’을 인증 범위로 하여 국내 전 사업장을 대상으로 ISO 37001(부패방지 경영시스템) 인증을 취득하였으며, 매년 심사를 통해 인증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규정체계의 정비/준수, 반부패/윤리경영 교육, 상담/제보 제도 운영 및 부패방지 자정시스템 기반 전사 부패 리스크를 발굴-평가-점검-개선합니다. 리스크 관리 현황은 CEO 및 감사위원회에 정기적으로 보고하여 검토 및 승인 받고 있습니다.
국내외 자회사를 포함한 전사를 대상으로 부패방지 자정시스템을 운영하여 매년 신규 리스크 발굴 및 리스크 평가 , 점검을 통해 지속적인 개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2023 년에는 총 7개 영역, 35개 주요 업무, 120개 점검항목에 대해 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2019년~2022년 점검 시 발견된 문제들에 대한 개선 이행점검을 병행하여 개선방안을 수립 및 추진 중에 있습니다. 또한 보다 효과적이고 정확한 점검을 위하여 점검항목별 / 조직별 점검 매뉴얼을 제작하여 적용하였으며, 운영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해 IT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내부감사 (정기/수시)
SK가스는 매년 부패방지 자정시스템의 리스크 평가 결과와 윤리경영 Survey 결과, 그룹 및 외부기관의 진단 결과 등을 반영하여 내부감사 과제를 설정합니다. 도출된 과제는 시급성과 중요성을 기준으로 3개년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합니다. 또한 비용, 구매, 채권 등 전사 단위 또는 리스크가 높은 분야에 대해 최소 격년 주기로 컴플라이언스 감사를 실시합니다.
윤리 상담ㆍ제보 제도
SK가스는 반부패, 불공정거래 등 윤리경영 위반 행위에 대한 상담 및 제보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성원의 부당한 요구, 금품·접대·편의 수수 등 윤리규정 위반사항에 대한 신고가 가능하며, 다양한 경로(온라인, 전화, 우편, 이메일)를 통해 익명 또는 기명으로 상담·제보할 수 있습니다. 상담·제보 센터는 내부감사/윤리경영 담당 조직 내에 전담인력 배치를 통해 운영되며, 상담·제보자를 철저히 보호하는 제반 규정과 절차가 운영세칙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제보 접수/처리현황
(단위: 건)
구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
---|---|---|---|---|
윤리경영 제보접수 (제보자별) | 구성원 | 4 | 0 | 1 |
협력업체 | 0 | 2 | 3 | |
고객 | 0 | 4 | 4 | |
기타 | 1 | 1 | 1 | |
처리결과 | 조사(감사) | 1 | 1 | 1 |
관련부서 이관 | 1 | 1 | 1 | |
기타 (기각 등) | 3 | 5 | 7 |
상담ㆍ제보
상담·제보 제도와 상담제보자 보호
상담·제보 제도란 윤리경영, 부패방지, 내부회계관리제도 관련 상담과 제보를 접수, 조사 및 후속 처리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상담·제보자는 다양한 경로 중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여 상담·제보할 수 있으며, 익명으로도 상담·제보할 수 있습니다.
상담·제보 제도
SK가스는 윤리경영, 부패방지, 내부회계관리제도 관련 상담과 제보를 접수, 조사 및 후속 처리하는 윤리 상담·제보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임직원의 부당한 요구, 금품·접대·편의의 수수 등 윤리규정 위반사항에 대한 신고가 가능하며, 다양한 경로 (온라인, 전화, 우편, 이메일)를 통해 기명 또는 익명으로 상담·제보할 수 있습니다. 내부감사/윤리경영 담당조직 내에 전담인력을 배치하여 상담·제보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상담·제보자를 철저히 보호하는 제반 규정과 절차를 상담·제보 운영세칙에 수립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 상담·제보 제도는 SK그룹의 통합제보 IT 시스템 하에 운영되며, 그룹 자율책임경영지원단의 관리하에 전체 Process를 처리하고 있어 임의성이 개입할 여지를 배제하고 있습니다.
상담·제보 내용
임직원의 불공정한 업무수행 및 부당한 요구, 금품·접대·편의의 수수, 기타 비윤리적 행위 등 윤리규정 위반사항과, 규정을 위반한 회계정보의 작성·위조·변조·파기 행위 및 이를 지시하는 행위 등 내부회계관리규정 위반사항에 대하여 언제든지 상담과 제보를 해주십시오. 여러분의 용기있는 한마디는 SK가스의 투명경영 실천에 큰 도움이 됩니다.
- Biz. Partner 등 이해관계자로부터 금품, 향응, 편의 등을 수수하는 행위
- 회사자산 및 정보를 부적절하게 사용하거나 부당한 이득을 취하는 행위
- 보고의 누락, 지연, 축소, 왜곡 및 자료 허위작성 등 허위보고 하는 행위
- 업무상 지위 및 권한을 이용한 사적인 이익추구 등 부정부패 행위
- 회계정보를 위조, 변조, 훼손, 무단파기 하거나 이것을 지시하는 행위 등
- * 충전소 서비스 등 고객불만 사항은 당사 홈페이지 ‘회사소개 · 고객지원 · 1:1 고객문의’ 를 통해 접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담·제보 방법
임직원의 윤리 위반 또는 내부회계관리제도 위반 사항 발견시 기명 또는 익명으로 온라인, 전화, 우편, 이메일 중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여 상담·제보 할 수 있습니다. SK가스는 내부감사/윤리경영 담당조직 내에 전담인력을 배치하여 상담·제보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상담·제보자를 철저히 보호하는 제반 규정과 절차를 수립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제보 채널
- 우편: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332 ECO Hub SK가스 감사그룹
- 온라인제보:그룹 윤리경영 상담 http://ethics.sk.co.kr
- 전화:02) 6200-8229
- 이메일:Skgas.ethics@sk.com
- * 상담ㆍ제보 내용은 가능한 한 상세하게 작성하고, 관련 증거자료를 첨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담·제보자 보호
SK가스는 상담·제보자의 신분·신변 및 상담·제보 내용을 보호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며, 상담·제보로 인한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이를 위해 윤리경영 담당부서장 및 부서원은 상담·제보 내용의 접수·조사·후속처리 과정에서 상담·제보자 및 조사에 협조한 자의 신분이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신변에 문제가 없도록 보호합니다. 이를 위하여 아래의 사항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 1접수·조사·보고의 전체 과정에서 기록관리시 상담·제보자의 실명을 사용하지 말아야 하고, 신분 추정이 가능한 내용을 최소화합니다.
- 2관련 기록물은 윤리경영 담당부서 외부로 유출하지 않습니다. 단, 내부회계관리제도 관련 상담제보 중 내부회계관리 주관부서와 공동 작업이 필요한 경우는 예외적으로 내용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 3조사 과정에서 상담·제보자의 신분이 노출되지 않도록 신중하게 조사를 진행하며, 만약 노출 가능성이 높아질 경우에는 즉시 조사를 중지하고 노출방지 대책을 수립·실행 후 조사를 재개합니다.
상담·제보자는 자신의 신분이 노출되거나 신변에 위협이 되는 일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한 경우, 윤리경영 담당부서장에게 그 사실을 알리고 신분·신변 보호를 요청할 수 있으며, 윤리경영 담당부서장은 인력관리 담당 부서장과 협의하고 내부승인을 득하여 부서이동 등 필요한 보호조치를 실시하여야 합니다.
윤리경영 담당부서장은 부서원에 대해 상담·제보 내용의 접수·조사·후속처리 과정상의 제반 보안관리 지침을 교육하고 관리할 책임이 있습니다.
상담·제보자 보호 위반자 징계조치
구성원은 윤리경영 담당부서에 상담·제보자의 신분을 문의하거나 이를 알아내기 위한 탐문 등 신분노출을 가능하게 하는 어떠한 행위도 해서는 안되며, 정당한 상담·제보를 한 상담·제보자에게 이것을 이유로 하여 신분상의 불이익을 주거나 근무조건을 차별하는 등 어떠한 부당행위도 해서는 안됩니다.
이를 위반한 조직이나 개인에 대해서는 윤리규범에 따라 인사상 징계조치 합니다. 윤리경영 담당부서장 및 부서원이 ‘신분 노출 및 신변 보호’를 위반하여 상담·제보자 및 조사에 협조한 자의 신분이나 제보내용을 누설한 경우, 관련 규정에 따라 징계조치 합니다.
다만, 아래 예외조항의 경우 면책할 수 있습니다.
- 1심각한 인명 안전사고 및 사업 중단을 초래할 수 있는 사항
- 2중요한 부정사건, 회사 기밀 유출 및 자료 위·변조, 언론 보도 사항 등
자진신고 및 포상제도 운영
상담·제보자가 부정행위에 가담하였으나 그 사실을 자진하여 상담·제보한 경우, 회사는 부정행위에 대한 처벌이나 징계 시 정상을 참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상담·제보로 인하여 회사의 이익 또는 가치제고에 기여한 경우, 상담·제보자에게 포상할 수 있습니다.
공정거래 및 준법경영
준법경영 정책 및 체계
SK가스는 거래 당사자와의 공정 계약 체결을 위하여 계약체결, 공급업체 선정 및 운영, 내부심의위원회 설치 및 운영, 하도급관련 서면 발급 및 보존에 대한 4대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하도급 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 등의 해당 내용을 계약서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을 통해 공정거래법 준수를 위한 유의 사항과 임직원을 위한 행동 지침 및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SK가스는 상법(제542조의13)에 따라 준법지원인을 선임하여 기업 활동 전반의 법적 위험을 예방하고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사회를 통해 선임된 준법지원인은 준법 교육을 시행하고 준법통제 기준 등의 준수 여부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준법지원인의 역할
준법지원
- 상시 법률 자문 및 계약 체결 지원
- Compliance Program 운영
- 준법 교육(온라인 교육, 설문조사, 상담 제도, workshop 등)
준법통제
- 법규 준수 여부 점검 및 위법 행위 사전 예방 등 법적 위험에 대비한 정책 수립 및 통제 활동 수행
결과보고
- 준법지원 결과를 연 1회 이사회에 보고
준법지원 조직
소속 | 직원 수(명) | 구성 | 주요 활동 내역 |
---|---|---|---|
법무그룹 | 11 | 팀장 2명 및 매니저 9명 | 거래별 적법성 법률 지원 |
주요 준법지원 활동
- 법률 검토 및 자문, 소송 대응
- 임직원 대상 윤리경영 교육 및 실천 Survey 진행
- 내부 제보 시스템 구축 및 운영
- 직장 내 성희롱 예방 교육 및 신고 절차 안내·운영
목표 및 지원활동
SK가스는 공정거래조정원이 발표한 CP 등급 평가 지표를 기준으로 단기/장기 과제를 도출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정거래 관련 법률 위반 Zero’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23년에도 이를 달성하였습니다. 2024년에는 일부 분야에 대해 위험성 평가를 실시하여 리스크 관리 수준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공정거래 자율준수 활동
SK가스는 불공정 거래를 예방하기 위해 내부 심의 위원회에서 사전심의 절차를 이행하고, 공정거래 관련 법령 위반 여부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지방 영업 지사를 대상으로 현장 컴플라이언스 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반부패 및 경쟁 저해 행위 조치 및 위반 현황
구분 | 단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
경쟁저해행위, 독과점 등 불공정거래 행위 | 건 | 0 | 0 | 0 |
법률 및 규정 위반 금전적 제재 건수 | 건 | 0 | 0 | 0 |
법률 및 규정 위반 소송건수 | 건 | 0 | 0 | 0 |
반독점/반경쟁행위 관련 벌금 및 합의금 | 억 원 | 0 | 0 | 0 |
가격담합에 의한 소송비용 및 벌금액 | 억 원 | 0 | 0 | 0 |
제품/서비스 정보 및 라벨링 관련 법규 위반 | 건 | 0 | 0 | 0 |
내부거래 관련 법규 위반 건수 | 건 | 0 | 0 | 0 |
하도급거래 관련 법규 위반 건수 | 건 | 0 | 0 | 0 |
공정거래 교육
SK가스는 선도적인 컴플라이언스 문화 조성을 위해 공정거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리점, 지사 등 공정거래 리스크에 노출되어 있는 계층·직무를 대상으로 차별화된 공정거래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격월마다 컴플라이언스 뉴스레터를 발행하여 공정거래 관련 법령 준수에 대한 구성원의 관심 및 경각심을 유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