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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ial

인권

인권경영 체계

인권경영 정책 및 제도

이해관계자 모두는 마땅히 존중받고 행복할 권리가 있습니다. 특히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달리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입장을 이해하고, 비즈니스 과정에서 인권 침해가 발생하거나 의사결정의 장에서 배제 또는 차별 받지 않도록 세심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해관계자들과 부단히 소통하여 다양성과 포용성을 확대하고 삶의 질을 향상해 나갈 것입니다.

정책

SK가스는 국제 기준*에 따라 2020년 인권선언문과 인권규정을 최고경영자의 승인 하에 제정하여 공표하였습니다. 인권선언문에 따라 인권 존중, 차별 금지, 강제 노동 금지, 아동노동 금지, 근로시간 및 근로조건 준수, 결사의 자유, 사업장 안전과 환경, 현지주민 인권 보호의 원칙을 준수하며, 임직원뿐만 아니라 모든 이해관계자의 인권 보호를 위해 노력합니다. 상대적으로 취약할 수 있는 비정규직과 장애인, 여성, 그리고 협력업체 근로자들의 인권에 대해서는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 * 세계인권선언 (Universal Declaration of Human Rights), 국제인권장전 (International Bill of Rights), 유엔 기업과 인권 이행원칙 (UN Guiding Principles on Business and Human Rights) 및 국제노동기구 (International Labor Organization) 핵심협약, 경제협력 기구(OECD)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 (OECD Guidelines for Multinational Enterprises), 유엔 아동권리 협약 등의 인권에 관한 국제적 원칙
인권경영 대상·범위·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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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 구성원
  • 협력사
  • 고객/소비자
  • 지역사회

적용 범위

기본인원 및 권리
아동노동 금지
강제노동 금지
결사 및 단체교섭의 자유보장
차별금지
사회ㆍ환경 ㆍ윤리
산업안전 보장
환경보호
지역주민 보호
반부패
고객 이익
정보인권

관리 프로세스

  • 위험관리 시스템

    • 위험 확인 및 평가ㆍ식별
    • 예방 또는 완화
    • 실행 및 결과 추적
    • 검토 및 소통(공개)
  • 후속조치 및 구제절차
인권경영 목표

인권영향평가 및 인권교육을 인권경영 관리지표로 설정하고 중장기 목표를 수립하여 2024년 인권경영 내재화 및 2025년 인권경영 정착 달성을 목표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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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권경영 도입 (2019 ~ 2021)

    추진과제
    인권경영체계 구축
    인권영향평가 도입 및 실시
    인권경영 인식 전환 및 이해
  • 인권경영 내재화 (2022 ~ 2024)

    추진과제
    인권영향평가 보완 및 확대
    인권 교육 확대 (교육 시간 확대 / 내용 다각화)
    제도 개선 및 실행
  • 인권경영 정착 (2025 ~ )

    추진과제
    인권경영체계 고도화
    인권 존중 문화 확산
인권 교육 및 고충처리 목표
2020~2026년 인권 교육 및 고충접수 목표
구분 측정 방법 단위 실적 목표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2024년 2025년 2026년
인권 교육 확대 1인당 인권 교육 시간 시간 1.3 3.0 3.5 4.2 4.0 4.3 4.5
인권 보호 및 구제 처리건수/고충접수 % - (0/0) - (0/0) 100% (4/4) 100% (3/3) 100% 유지
인권영향평가 대상 및 범위 목표
2024~2027년 인권영향평가 대상 및 범위 목표
구분 2024년 2025년 2026년 2027년~
회사

SK가스

자회사

국내 자회사(SKA)

국내 자회사(LNG 등)

해외 자회사

신사업

협력사

상주 협력사(전 사업장)

수송 협력사

사외 중점 협력사

해외 협력사(생산/Trading/운송)

고객

자동차 충전소

프로판 충전소

소비자

LPG차량 고객

산업용/석유화학용 LPG고객

지역사회

성남

평택

인권경영 거버넌스

CEO는 지속가능한 인권경영을 위해 인권경영선언문 및 인권경영 관리규정을 제정하고 경영 환경의 변화를 반영하여 개정하고 있습니다.

CEO 산하의 인권경영위원회는 회사의 인권위험 관리체계, 인권 이슈별 대응조치 수립과 실행 등을 관리 감독하는 집행기구로서, 인권경영선언문 및 인권경영규정을 관리하고, 인권영향평가 결과에 따른 대응조치의 실행 경과를 점검합니다.

인권경영위원회 사무국은 인권경영위원회의 관리·감독 기능을 지원하기 위한 기구입니다. 사무국의 사무국장은 전사 인권경영체계를 총괄하며, 현업 조직은 이해관계자별 인권 이슈를 관리하기 위한 체계를 수립하고 관리합니다. 또한, HR 및 SHE(안전보건), 법무 및 감사 등 다양한 기능별 지원 조직에서 실무적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조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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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사회
  • ESG위원회
  • CEO
  • 인권경영위원장
  • 인권경영위원회 사무국
  • 이해관계자별 인권경영 총괄/지원 조직
    기업문화실장 : 구성원, 협력업체
    영업/마케팅 실장:고객/소비자
    대외협력실장:지역사회
    법무실장:인권 정책, 고충접수채널
    ESG운영 실장

인권경영 활동

인권 영향평가

인권영향평가는 회사가 이해관계자들에게 미치는 모든 부정적인 인권 영향을 식별하고, 그 심각성과 발생 가능성을 평가하여 우선적으로 대응이 필요한 주요 인권이슈를 도출하고, 이를 완화하거나 예방하기 위한 조치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입니다. SK가스는 UNGPs(유엔 기업과 인권 이행원칙) 및 OECD의 책임 있는 기업 행동 요구사항 이행 등 국제 표준에 부합하는 인권영향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①계획 수립, ②인권영향 식별, ③인권영향평가, ④대응조치, ⑤인권실사체계 고도화의 5단계로 평가가 진행됩니다. 2024년에 시행한 인권영향평가는 2023년 대비 대상 범위를 확대하였으며, 결과에 따른 완화 및 예방 조치를 마련하여 개선과제 로드맵을 수립하는 등 실질적인 개선에 집중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매년 인권영향평가를 진행하여 발생가능한 인권 위험을 사전에 식별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여 지속가능 경영을 강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인권영향평가 및 실사체계 고도화
  • Step 1
    계획 수립

    • 평가 설계 및 교육

      • 평가범위, 대상, 평가방법
      • 교육 대상
    • 사업환경 분석
    • 기발생 인권 리스크 파악
    • 인권 리스크 선별
  • Step 2
    인권영향 식별

    • 체크리스트
    • 자가진단 질문지
    • 설문조사
    • 현장방문, FGI
    • 실제적/잠재적 인권영향 식별
  • Step 3
    인권영향평가

    • 인권영향평가 척도 결정
    • 심각성 평가
    • 우선순위 평가
  • Step 4
    대응조치

    • 완화-예방 대응 조치 도출
    • 기능별 완화-예방 실행과제 수립
    • 인권영향평가 보고서 작성
  • Step 5
    인권실사체계 고도화

    • 모니터링 방안 수립
    • 커뮤니케이션 방안 수립
    • 고충처리 효과성 평가 및 개선방안 제시
인권영향 식별 및 평가

SK가스는 2020년도부터 인권영향평가 제도를 도입하였으며 인권영향평가의 투명성을 위해 외주 컨설팅을 통해 실시하고 있습니다. 2024년 진행된 인권영향평가는 본사, 자회사(SK어드밴스드) 뿐만 아니라 사업장 상주 협력사, 사업장 인근 충전소와 지역사회(성남)을 포함하였습니다. 또한, 주요 인권이슈를 도출하기 위해 UNGPs, OECD 등의 국제 기준을 참고하여 심각성과 발생가능성을 기준으로 총 35개의 인권 이슈를 도출하였습니다. 우선 순위 평가 결과, 4단계 이상으로 평가된 13개를 주요 인권 이슈로 선정하였습니다.

평가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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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심각성 (Severity)

    • 규모 (Scale):인권에 미치는 영향의 중대성
    • 범위 (Scope):영향을 받는 개인 또는 집단의 수
    • 구제 불가능성(Irremediability):영향을 받을 당사자들이 이전의 권리를 다시 향유할 가능성
  • 발생가능성 (Likelihood):발생여부 및 상시적 발생가능성

평가 척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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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ow
  • medium
  • high

우선순위 평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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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모든 부정적 인권 영향을 동시에 다룰 수 없다면, 가장 심각한 인권 영향에서부터 대응해야 한다.” (UNGPs, 제24조 주석)

인권 이슈, 리스크 수준 의 구성원, 협력사, 소비자, 지역사회수
인권 이슈 리스크 수준
High Mid Low
구성원 1 6 2 10
협력사 1 5 12 18
소비자 0 0 4 4
지역사회 0 0 4 4
2 11 22 35
주요 인권 이슈 및 대응 조치

도출된 13개 주요 인권 이슈에 대하여 대응 조치를 수립하였으며, 단기, 중기, 장기 과제로 분류하여 이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응 조치를 통해 실제적 ·잠재적 리스크가 대처, 예방되었는지 효과성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 도출된 인권 이슈에 대한 36개 대응 조치 중 29개가 실행 완료되었으며, 그 외 7개 중장기 과제는 2025년까지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진행 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인권이슈 대응 조치 달성목표 시점
직장내 괴롭힘 및 성희롱 금지
  • 직장내 괴롭힘 및 성희롱 신고자 또는 피해노동자 등을 보호하기 위한 보복금지 및 2차 가해 방지 정책 마련
  • 2차피해의 유형에 따른정책과예방조치를 세부적으로 마련하고 구성원 교육 실시
  • 2024년 4Q(단기)
CCTV와 프라이버시 존중
  • 사업장 내 CCTV신규설치 시 행복협의회 협의 절차 이행
  • 사업장 직원 및 상주협력사 근로자들에게 CCTV설치기준과 위치 설명
  • 2024년 4Q(단기)
공급망 인권교육 및 고충처리절차 안내 강화
  • 사내협력사,운송업체,충전소담당 부서 구성원 대상 인권경영 교육 실시
  • 사내협력사,운송업체,충전소대상 인권경영 교육자료 및 고충처리채널 안내 자료 배포
  • 2024년 4Q(단기)
인권 보호 활동 및 목표
인권 리스크 예방관리

SK가스는 인권영향평가를 통해 인권경영체계를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동시에, 당사의 잠재적 인권 리스크를 ①성희롱 예방 ②직장 내 괴롭힘 예방 ③장애인 인권 존중 등 크게 3가지 측면에서 관리 및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각 리스크별 취약계층을 선정하고, 제도 개선과 병행한 지속적인 인권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권에 대한 조직 구성원들의 인식을 확산하기 위해 정기적인 인권침해 예방 프로그램 및 인권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인권 리스크 예방관리 구분, 계층, Action Plan
구분 계층 Action Plan
성희롱 예방 전 구성원
  • 성희롱 예방 교육, 윤리경영 교육을 통한 사례교육 실시(매년)
  • 피해자 보호 및 신고/고충 처리 규정 및 채널 운영 → 신고 접수 채널 남녀 담당자 별도 운영(2021년~ )
직장 내 괴롭힘 예방 전 구성원
  • 직장 내 괴롭힘 예방을 위한 사례교육 실시 → 별도 교육과정 편성 및 확대 시행 ( ~ 2021년)
  • 피해자 보호 및 신고/고충 처리 규정 및 채널 운영
차별 금지 / 장애인 인권 보호 장애인 구성원
  •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 실시(매년)
  • 장애인 구성원 채용 확대
  • * 인권고충처리 신고 채널은 성희롱 예방, 직장 내 괴롭힘 예방을 포함한 인권 이슈 통합 신고 채널로 운영 중(2021년~)
2021~2023년 교육시간, 참여비유르 교육 실시여부
구분 단위 2021년 2022년 2023년
인당 교육시간 시간 3.5 3.5 5.0
교육참여 비율 % 100 100 100
성희롱 예방, 직장내괴롭힘 방지 교육 실시여부 실시여부
  • * 성희롱 예방, 직장내 괴롭힘 방지 교육 포함 기준임
인권고충 상담 채널

SK가스는 구성원 및 이해관계자의 인권 관련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접수된 제보 내용은 제보자 보호 제도 및 고충처리 절차에 의거하여 담당조직이 검토를 진행하고, 처리결과를 제보자에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2024년 1월에는 인권 고충 관련 제보자의 정보보호를 강화하고 처리과정에서의 투명성 및 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해 외부 인권 고충 상담 접수 채널인 소통핫라인을 신설하였습니다.

이해관계자별 인권 고충 처리 채널
이해관계자별 인권 고충 처리 채널
이해관계자 채널
구성원 SK윤리경영제보, SK가스 홈페이지 1:1 고객문의 센터, 소통핫라인, 직장내 괴롭힘/성희롱 통합신고센터
Biz.Partner SK윤리경영제보, SK가스 홈페이지 1:1 고객문의 센터, 소통핫라인
지역사회 SK윤리경영제보, SK가스 홈페이지 1:1 고객문의 센터, 소통핫라인
고객/소비자 SK윤리경영제보, SK가스 홈페이지 1:1 고객문의 센터, 소통핫라인, 행복충전 멤버십 고객센터
고충 접수 및 처리 현황
고충 접수 및 처리 현황
이해관계자 접수 완결 기각 처리중
구성원 3 3 0 0
협력사 0 0 0 0
소비자 0 0 0 0
지역사회 0 0 0 0
자회사 0 0 0 0
다양성 정책 및 현황
정책

SK가스는 인권경영 정책을 기반으로 구성원의 인권을 지키며 출신, 인종, 성별, 장애, 종교, 나이, 정치적 견해 등에 따른 어떠한 사유로도 고용, 승진, 보상 등 근로조건에 대한 차별을 가하지 않고 다양성을 존중합니다. 이를 지켜 나가기 위해 장애인 인식 개선 등 차별 예방 교육을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여성 리더 및 장애인 고용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현황

SK가스의 고용형태별, 직급별 임직원수 및 여성, 장애인, 외국인 임직원 수 현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